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자료실

청소년 창업체험 프로그램의 다양한 자료를 다운받고, 관련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실창업체험교육 콘텐츠
청소년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 활용매뉴얼
2020.04.28

청소년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 활용매뉴얼은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YEEP)에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도구 기능이 개시됨에 따라

진단의 활용을 돕고자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의 특징과 실시 방법, 결과 해석, 활용 방안 등의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청소년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 활용매뉴얼 교육부 KoEF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목차 청소년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의 개요 07 진단 도구의 특징 11 진단 도구의 측정 영역 15 진단 도구 실시 방법 21 진단 도구의 결과표 및 해석 25 진단 도구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FAQ) 39 부록 69
2장 진단 도구의 특징 창업가정신 핵심역량의 영역 본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창업가정신을 정의할 때 가치창출, 도전, 자기주도, 집단창의 등 4가지 핵심역량군 영역을 설정하였고, 각 핵심역량군에는 3개씩 핵심역량이 포함되어 총 12개의 핵심역량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인을 도출하였다. 가치창출 역량군에는 혁신성, 사회적 가치 지햐으 변화민첩성 등 3개의 핵심역량이 포함된다. 도전 역량군에는 성취지향성, 위험감수역량, 회복탄력성 등이 포함된다. 자기주도 역량군에는 자율성, 자기관리역량, 끈기 등이 포함된다, 집단창의 역량군에는 공동의사결정, 자원연계역량, 협력성이 포함된다. 각 핵심역량을 실제 창업의 장면에서 지식, 기술, 태도라는 각 속성이 동시에 균형 있게 발휘되는 총합적인 구인 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핵심역량의 수준을 산출하여 개인별 다른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분석할 수 있으며, 전체 총합 점수를 산출하여 개별 학생의 연령이나 발달 단계에 따라 창업가정신 핵심역량의 함양 정도를 확인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창업체험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환류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진단 과정에서 학생들은 문항을 하나씩 읽으면서 창업가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창업가를 포함한 다양한 미래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형성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자기보고 방식에 의한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성찰 본 진단 도구는 창업가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자기보고 방식으로 진단하고 있어, 현재의 역량 성취 수준을 직접적으로 드러낼 수 없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 현업과 유사한 환경에서 학생 개인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성과를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짧은 시간 동안 지필 도구를 통해 가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진단 도구는 학업성취도나 IQ와 같은 수리논리적 인지능력과 지나치게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단점이 있어, 학생에게는 또 하나의 학업 스트레스를 주는 과목으로 전략하게 되어 창업체험교육에 대한 항미와 열 12 청소년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 활용매뉴얼7장 진단 도구의 학습 연계 및 활용 진단 도구의 학습연계 및 활용 나의 창업가정신 핵심역량과 관련된 학습 및 활동 연계 방법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따라 현재 창업체험교육의 학습과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창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보완할 수 있는 연계 활동에 대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창업체험교육과정을 운영시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연계 활동프로그램 예시 범교과 연계 프로그램 활동 예시 초등학교 활동명 나는 누구일까요 총 쇼요시간 40분 수업 목표 자신과 타인을 더 깊게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수업 내용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도구 결과를 바탕으로 친구 특성 작성하고 맞히기 준비물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도구 결과지, 포스트잇, 필기 도구 단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시간 도입 동기유발 및 활동안내 창업가정신에 대한 개념 설명과 창업가정신이 높은 학생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에 대해 발문한다. 창업가정신이 높은 학생들이 학급에서 어떤 행동특성을 보이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전개 친구 특성 작성하기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도구 결과지를 보며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온 핵심역량군과 자신의 이름을 포스트잇에 적어 자신의 출석번호 뒷번호 학생에게 전달한다. 전달받은 포스트잇에 적힌 핵심역량군을 보며 해당 친구가 핵심역량군에 속한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던 모습, 핵심역량 의미와 일치한 ㅎ애동을 했던 경험, 에피소드 등 핵심역량과 관련한 친구의 특성을 3가지 이상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진단도구 결과를 비공개하고 싶은 경우 본인의 기준에 맞체 핵심역량군을 선정하여 전달하도록 안내한다. 개인 간 특성 내용에 대한 양적 차이를 줄이기 위해 필수 개수를 반드시 충족시킬 것을 강조한다. 10 44 청소년 창업가정신 핵심역량 진단 도구 활용매뉴얼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본 자료는 공공누리 1유형에 해당하는 자료입니다. 

 
 
이전글
스타트업 용어사전
다음글
실패 경험과 가치 – 교사용 가이드북, 학생용 워크북, 활용자료